외국인투자옴부즈만 메세지

HOME 옴부즈만 소개 외국인투자옴부즈만 메세지
언제나 여러분의 가장 믿음직한 해결사가 되어드리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우선, 외국인투자옴부즈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시다시피, 1999년 설립된 외국인투자옴부즈만 사무소는 외국인투자기업들이 한국에서 겪는 각종 경영상의 고충사항을 적극 해소하여 이들이 한국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돕고, 우리나라의 투자환경을 개선하는 것을 중점업무로 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5년 4월 7일 제가 외국인투자옴부즈만으로 부임한지 벌써 1년이란 세월이 흐르고 있습니다. 그동안 외국인투자기업들의 생생한 현장의 고충을 수없이 접하고 해결해 주며 어려움도 많았지만 보람을 느꼈습니다.

이렇게 외국인투자기업들의 고충을 해소해 주면서 느낀 점은, 현실과 상황이 많이 변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시대에 걸맞지 않는 법규가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법규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검토하여 실정에 맞게 개정하는 것이 국익에 도움이 된다고 봅니다.

이와 연장선상에서, 외국인투자 옴부즈만사무소는 지난 2015년 7월부터 외국인투자 규제정보서비스를 외국인투자기업에게 제공하고 있는데, 동 서비스를 통해 외국인투자기업은 입법과정에 있는 법안에 대해 찬.반의견을 개진할 수 있게 되어 다행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외국인투자와 관련된 법규는 회색지대가 많이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러한 회색지대는 이해관계자의 입장에 따라 유권해석이 달라질 수 있는 것으로, 좀 더 명확한 방향으로 법규를 개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현 정부는 외국인투자를 저해하는 각종 규제를 과감히 정비하고 투자인센티브도 제공한다는 방침으로, 향후 우리나라의 외국인투자환경은 더욱 개선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끝으로, 외국인투자옴부즈만 사무소는 한국에 진출한 외국인투자기업의 동반자로서, 고객위주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앞으로 어떠한 경영상 애로가 있으시더라도 우리 홈페이지를 찾아주시면 더욱 성심껏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외국인투자옴부즈만 김 인 철

외국인투자옴부즈만 김 인 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