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次世代モビリテ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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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 우주 산업

제주는 내륙에 비해 공역 제한과 전파 간섭이 적어 민간 우주 인프라 건립과 위성 교신에 유리한 지리적 장점을 가지며,국가위성을 통합 관리하는 국가위성운영센터가 위치하고 있어 민간 중심의 뉴 스페이스와 우주 경제의 기반을 구축하기에 가장 적합한 지역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춰 제주도는 ‘제주형 우주 산업 육성 5대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제주형 우주 산업 육성 5대 전략

  • J-우주 거버넌스 제도 구축
  • 우주생태계 조성
  • 우주 산업 육성
  • 민간 우주 인프라 구축
  • 우주 체험 산업화

제주의 민간 우주 기업

  • 페리지에어로스페이스
  • 컨텍
  • 아이옵스
  • SIIS
  • 한화시스템

기업ㆍ투자 유치 방향

제주는 소형 발사체·지상국 서비스·위성 제조 기업 유치를 통해 민간 우주 산업 벨류 체인 완성을 목표로 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 내 우주 항공 관련 기관 및 시설 현황

제주특별자치도 내 우주 항공 관련 기관 및 시설 현황

국가위성운영센터

민간 우주 산업 육성

제주형 도심항공교통 J-UAM

제주도에서 진행하는 UAM(도심항공교통)은 교통 관련 문제뿐만 아니라 제주의 주요 산업인 관광과 연계된 새로운 모델로서 미래 지향적 사업을 적극 추진합니다.

J-UAM 강점과 활용 가능성

제주에서의 강점
  • 충분한 수요: 국내 최대 관광지로 연간 1,000만 명 이상 방문/ 영어도시, 컨벤션, 골프장 등으로 쉽게 접근 가능한 교통 수단
  • 환경적 이점: 제한이 적은 공역(군사시설이 적고, 공항이 1개) + 4면의 바다 → UAM 하늘길 확장성에 유리
제주에서의 활용 가능성
  • 신교통수단: 도로 확장의 한계, 하늘길 이용 신교통수단
  • 긴급 운송 수단 보완: 기존 헬기 운송 체계를 보완해 골든타임 확보
  • 친환경 관광 수단: 주요 관광지와 하늘길을 활용한 관광 콘텐츠 발굴

J-UAM의 기본 추진 방향

제주형 UAM 상용화로 시장 선도
  • 관광형 노선으로 전국 최초 상용화 목표
  • 저밀도 비도심 관광형 → 공공(응급) → 교통형
안전 검증 및 수용성 확보
  • 저밀도 비도심 노선을 우선 운용해 안전성 검증
  • 도 내륙 직선 노선 → 육지부 연결까지 확장
신산업 전환 및 일자리 창출
  • UAM 산업 생태계 조성
  • 기업 육성, 유치 및 인재 양성 추진

J-UAM 노선(안)-초기 상용화 노선(안)

J-UAM 노선(안)-초기 상용화 노선(안)

제주 관광형 UAM 상용화

추진 체계
  • 국토교통부 주관 UAM TEAM KOREA 협의체 참여(’21~)
  • 국내 최고 K-UAM 드림팀 컨소시엄 (한국공항공사, 한화시스템, SKT) 협약(’22. 9)
  • 조비·오버에어(美 기체 제작자) 글로벌 협력 체계 구축(’23. 10)
법·제도
  • 국토부, 도심항공교통 활용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24. 4. 25) 및 시행령, 시행규칙 제정(’24. 4. 25)
    → UAM 지역 시범 운용 구역 선정 추진(’25년 예정)
    → 도심항공교통 활용 촉진 지원 조례 제정(’24년 하반기)
인프라
  • 제주형 UAM 상용화 추진 계획 수립(’23. 9)
    → 주요 관광 거점(공항, 중문, 성산) 버티포트 후보지 선정
  • 버티포트 후보지 타당성 조사 및 건설 공사 기본 계획 수립(’24. 6~)
    → UAM 항로(회랑) 설계 및 투자 재원 계획 마련, 수익성 등 타당성 분석 실시
제주 관광형 UAM 상용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