次世代モビリティ
- Home
- 投資環境
- 未来の有望産業
- 次世代モビリティ
민간 우주 산업
제주는 내륙에 비해 공역 제한과 전파 간섭이 적어 민간 우주 인프라 건립과 위성 교신에 유리한 지리적 장점을 가지며,국가위성을 통합 관리하는 국가위성운영센터가 위치하고 있어 민간 중심의 뉴 스페이스와 우주 경제의 기반을 구축하기에 가장 적합한 지역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춰 제주도는 ‘제주형 우주 산업 육성 5대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이에 발맞춰 제주도는 ‘제주형 우주 산업 육성 5대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제주형 우주 산업 육성 5대 전략
- J-우주 거버넌스 제도 구축
- 우주생태계 조성
- 우주 산업 육성
- 민간 우주 인프라 구축
- 우주 체험 산업화
제주의 민간 우주 기업
- 페리지에어로스페이스
- 컨텍
- 아이옵스
- SIIS
- 한화시스템
기업ㆍ투자 유치 방향
제주는 소형 발사체·지상국 서비스·위성 제조 기업 유치를 통해 민간 우주 산업 벨류 체인 완성을 목표로 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 내 우주 항공 관련 기관 및 시설 현황
국가위성운영센터
제주형 도심항공교통 J-UAM
제주도에서 진행하는 UAM(도심항공교통)은 교통 관련 문제뿐만 아니라 제주의 주요 산업인 관광과 연계된 새로운 모델로서 미래 지향적 사업을 적극 추진합니다.
J-UAM 강점과 활용 가능성
제주에서의 강점- 충분한 수요: 국내 최대 관광지로 연간 1,000만 명 이상 방문/ 영어도시, 컨벤션, 골프장 등으로 쉽게 접근 가능한 교통 수단
- 환경적 이점: 제한이 적은 공역(군사시설이 적고, 공항이 1개) + 4면의 바다 → UAM 하늘길 확장성에 유리
제주에서의 활용 가능성
- 신교통수단: 도로 확장의 한계, 하늘길 이용 신교통수단
- 긴급 운송 수단 보완: 기존 헬기 운송 체계를 보완해 골든타임 확보
- 친환경 관광 수단: 주요 관광지와 하늘길을 활용한 관광 콘텐츠 발굴
J-UAM의 기본 추진 방향
제주형 UAM 상용화로 시장 선도- 관광형 노선으로 전국 최초 상용화 목표
- 저밀도 비도심 관광형 → 공공(응급) → 교통형
안전 검증 및 수용성 확보
- 저밀도 비도심 노선을 우선 운용해 안전성 검증
- 도 내륙 직선 노선 → 육지부 연결까지 확장
신산업 전환 및 일자리 창출
- UAM 산업 생태계 조성
- 기업 육성, 유치 및 인재 양성 추진
J-UAM 노선(안)-초기 상용화 노선(안)
제주 관광형 UAM 상용화
추진 체계- 국토교통부 주관 UAM TEAM KOREA 협의체 참여(’21~)
- 국내 최고 K-UAM 드림팀 컨소시엄 (한국공항공사, 한화시스템, SKT) 협약(’22. 9)
- 조비·오버에어(美 기체 제작자) 글로벌 협력 체계 구축(’23. 10)
법·제도
- 국토부, 도심항공교통 활용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24. 4. 25) 및 시행령, 시행규칙 제정(’24. 4. 25)
→ UAM 지역 시범 운용 구역 선정 추진(’25년 예정)
→ 도심항공교통 활용 촉진 지원 조례 제정(’24년 하반기)
인프라
- 제주형 UAM 상용화 추진 계획 수립(’23. 9)
→ 주요 관광 거점(공항, 중문, 성산) 버티포트 후보지 선정 - 버티포트 후보지 타당성 조사 및 건설 공사 기본 계획 수립(’24. 6~)
→ UAM 항로(회랑) 설계 및 투자 재원 계획 마련, 수익성 등 타당성 분석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