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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일 중국 선전에서 ‘Mobile Vision in Shenzhen’ 포럼·상담회 개최
中 대표 기업 텐센트, 비보, BYD, TCL 등 대거 참가... “한중 비즈니스 협력 강화”
KOTRA(사장 유정열)는 이달 12일 광둥(廣東)성 선전(深圳)에서 중국 최대 IT 융복합기업 텐센트(Tencent), 중국 스마트폰 1위 기업인 비보(Vivo) 등과 함께 ‘GMV(Global Mobile Vision) 2022’의 프리뷰 사업으로 ‘모바일 비전 인 선전(Mobile Vision in Shenzhen)’ 포럼을 개최한다.
GMV는 국내 최대의 ICT 특화 수출 플랫폼으로 2008년부터 매년 개최됐으며, 올해는 특별히 KOTRA 창립 60주년을 맞아 5월 17일부터 이틀간 열릴 계획이다. 이에 앞서 중국 IT산업의 메카인 선전에서 개최되는 이번 포럼은 한중 수교 30주년 분위기 조성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측에서는 중국 최대 IT기업인 ‘텐센트’의 관계자가 연사로 나선다. 텐센트는 월 사용자수가 12억 6천만 명에 달하는 중국 국민 메신저 ‘위챗(WeChat)’을 운영하고 있으며, 글로벌 1위의 게임 기업으로 중국 시가총액 1위(약 1100조원 / 세계 10위 수준) 기업이다. 텐센트는 ‘클라우드를 활용한 중국의 업종별 DX 추진사례·트렌드 및 對한국 협력 희망 분야’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포럼 이후 이어지는 GMV 상담회에서는 텐센트 외에도 △중국 스마트폰 1, 2위 기업인 비보(Vivo)와 오포(Oppo) △전기차 분야 중국 1위이자 세계 3위인 BYD △중국 2위, 세계 4위의 5G 통신장비 기업 ZTE △세계 3대 TV제조사인 영상기기 전문기업 TCL 등 내로라하는 중국 IT 기업 총 6개사가 참가해 우리 기업과 심층 상담을 진행한다.
텐센트 관계자는 “한국은 세계 최초로 5G를 상용화한 IT 선도 국가로 빅데이터·5G·AI 등 디지털 전환에 박차를 가하는 중국과 협력할 수 있는 분야가 크다”며 “클라우드, 메타버스, XR(AR/VR) 기술 분야의 한국기업과 제휴를 희망하고 있다”고 전했다.
정외영 KOTRA 혁신성장본부장은 “중국은 국가 차원에서 데이터(Data), 네트워크(Network), 인공지능(A.I.) 등 이른바 D.N.A에 대한 신(新) 인프라 투자를 대폭 늘리고 있으며, 동시에 기업들도 생존 전략으로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며 “중국의 디지털 전환을 이끄는 글로벌 IT기업들이 대거 참가하는 이번 행사가 우리 기업들의 새로운 중국 시장 진출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출처 : KOTRA (2022.0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