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nvest KOREA

검색
※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맞춤정보 검색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정보 검색 서비스 바로가기

Invest KOREA 소식

  • Home
  • Invest KOREA 소개
  • 뉴스룸
  • Invest KOREA 소식
산업부·KOTRA, 한국-체코 산업협력 분야 넓힌다
작성일
2024.09.23

20일 체코 프라하서 순방 연계 ‘한-체코 비즈니스 파트너십’ 열어
치과용 임플란트에서 입는 에어백까지... 양국 기업 산업협력 분야 확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가 주최하고 KOTRA(사장 유정열)가 주관하는 ‘한-체코 비즈니스 파트너십’ 행사가 이달 20일 체코 프라하에서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순방과 연계해 한국과 체코 기업 간 비즈니스 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이 체코의 신규 원전 건설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며, 양국 간 산업 협력에 관한 관심이 여느 때보다 뜨겁다. 이번 비즈니스 파트너십에는 ▲에너지·건설 5개사 ▲기계·장비·부품 5개사 ▲소비재 3개사 ▲미래산업 6개사 ▲수입·소싱 5개사 등 한국기업 24개사가 참가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무역·투자 상담이 총 146건이 진행됐으며, 현장 계약은 7건이 체결됐다. 계약 추진액은 572만 달러로 집계됐다. KOTRA는 체코 현지 물류사, 법무법인과 협력해 물류·법률 정보를 제공하고 양국 산업협력 홍보관도 운영했다. 기업별로 체코와 파트너십을 구체화할 수 있는 맞춤형 컨설팅이 제공됐다.

한편 세계은행 통계에 따르면 2023년 체코의 1인당 GDP는 30,427달러다. 구매력 평가를 반영하면 1인당 54,000달러에 육박한다. 단순히 가격을 낮춰서 현지시장에 진출하는 전략은 소비자의 외면을 받기 쉽다. 체코는 전통적으로 제조·엔지니어링이 발달했다. 지난해 GDP 대비 제조업 비중은 21.4%로 아일랜드, 슬로바키아에 이어 유럽 3위를 기록했다. 제조 강국으로서 한국과 체코는 새로운 차원의 파트너십을 요구받고 있다.

이지형 KOTRA 경제통상협력본부장은 “체코는 제조·엔지니어링이 발달했고, 공급망 다변화 수요가 크며, 한국에 대한 호감도도 높다”며, “한-체코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계기로 다양한 장점을 갖춘 체코와 산업 협력 분야를 계속 넓혀 나가겠다”고 밝혔다.



출처 : Invest KOREA (2024.09.23.)

메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