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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뉴스에 따르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이 발효되면 미국 바이어 57%가 한국산 제품의 수입을 확대할 의향이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11일 코트라(KOTRA)가 미국 내 8개 코리아비즈니스센터(KBC)를 통해 현지 바이어 345개사와 투자가 53개사, 현지진출 한국기업 150개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한미 FTA 발효 후 대한(對韓) 수입확대 또는 한국으로 수입선 전환의사를 밝힌 바이어가 총 응답자의 57%인 195개사에 달했다.
반면 수입확대나 수입선 전환의사가 없다고 밝힌 바이어는 11%(38명)에 그쳤으며, 모르겠다고 답한 바이어는 32%(112명)로 나타났다.
수입확대의 이유로는 '관세철폐로 인한 가격인하'(77%), '비관세장벽 철폐'(12%), '한국 제품의 인지도 상승'(6%) 등을 꼽았다.
한국으로 거래선을 전환할 가능성이 큰 품목으로는 자동차 부품(64%), 섬유·의류(61%), 전기·전자(60%) 제품 순으로 응답률이 높았다.
한국 제품 수입확대 폭에 대해서는 '5% 이상'이라고 응답한 바이어가 62%, '10% 이상'이라는 응답비율이 28%에 달해 한미 FTA 발효시 대미 수출 증가 폭이 클 것으로 분석됐다.
국가별로는 중국과 거래하는 바이어의 40%, 일본이나 유럽연합(EU)과 거래하는 바이어의 35%가 한국으로 거래선을 전환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한미 FTA로 투자유치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설문에 응한 미국 투자가 중 67%가 투자 확대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주요 투자원인(복수응답)으로는 '한국시장 확대'(25%), '한국 기업환경 개선'(24%), '양국간 교역량 증가'(23%) 등을 꼽았다.
한국 투자에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내다본 바이어는 33%였는데, '투자 결정시 FTA보다 다른 요인이 더 중요'(32%)하거나 'FTA 발효에도 비관세 장벽이 여전히 존재'(18%)한다는 점이 주된 이유였다.
한편, 미국기업뿐 아니라 현지 진출 한국기업들도 한미 FTA 발효에 상당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설문에 응답한 미국 진출기업 중 72%가 FTA 발효에 대해 낙관적이라고 답했는데, 한미 FTA 이후 미국시장 내 '관세 철폐'(67%)와 '비관세장벽 철폐'(61%)를 통한 가격경쟁력 제고 등을 그 이유로 꼽았다.
윤재천 코트라 지역조사처장은 "한미 FTA 발효 기회를 100% 활용하려면 한국산 수입확대에 관한 입장을 정하지 못한 32%의 부동층 바이어를 대상으로 집중적인 마케팅 활동을 벌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미수출 확대를 위해서는 단순한 관세철폐 효과만 기대해선 안 되며 납품기간 단축, 애프터서비스, 디자인 및 브랜드 인지도 등 비가격적 요소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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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연합뉴스(2011.0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