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nvest KOREA

검색
※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맞춤정보 검색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정보 검색 서비스 바로가기

투자뉴스

  • Home
  • Invest KOREA 소개
  • 뉴스룸
  • 투자뉴스
"韓 다큐멘터리 해외진출 지원"…정부, K-DOCS 투자설명회
작성일
2024.08.22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 한국교육방송공사(EBS)는 국내 다큐멘터리 제작 및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해 오는 20~23일 'K-DOCS(케이-닥스) 국내 투자설명회'를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사진=과기정통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중·장편 다큐 작품 선정해 시상…전체 상금 '국내 최대' 7.4억
일부 중·장편 다큐 수상작은 11월 국제다큐영화제 참가 지원


[서울=뉴시스]윤현성 기자 = 정부가 국내 다큐멘터리 콘텐츠 발굴 및 해외 진출 지원에 나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 한국교육방송공사(EBS)는 국내 다큐멘터리 제작 및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해 오는 20~23일 'K-DOCS(케이-닥스) 국내 투자설명회'를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K-DOCS는 2022년부터 시작된 국내 다큐멘터리의 기획-제작-투자-유통 등 다큐멘터리 제작 전반을 지원하는 민관협력 다큐멘터리 플랫폼이다.

올해 3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19일부터 개최되는 제21회 EBS 국제다큐영화제(EIDF)와 연계해 개최되며 개막식, 투자설명회, 시상식 순으로 진행된다.

올해 2024 K-DOCS의 슬로건은 'Go Creative(고 크리에이티브)'다. 다큐멘터리만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혁신적인 제작에 대한 기대와 격려의 의미를 담았다. 사랑, 여성, 삶과 죽음, 환경, 사회갈등, 투쟁 등의 주제로 작품을 선정해 다양한 시각과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첫날 20일 프레스센터에서 열리는 개막식에는 올해 K-DOCS 투자설명회에 참가하는 다큐멘터리 작품들에 대한 소개와 참가자들의 인력 교류를 위한 네트워킹 행사가 이뤄진다. 이 자리에는 국내 다큐멘터리 관계자뿐만 아니라 일본, 캐나다, 스페인, 덴마크, 인도네시아 등 해외 방송사·배급사·투자사 관계자들도 참석할 예정이다.

20~21일 서울 공예박물관에서 진행되는 투자설명회(피치)는 ▲케이피치 프레쉬(기획개발 단계 중·장편 다큐) ▲케이피치 프라임(제작 초·중반 단계(30~50%) 장편 다큐) ▲하이닥스 피치(제작 단계 50% 이상 장편 다큐) ▲EBS 커미셔닝 피치(제작단계 50% 이상 방송용 중편 다큐) 등 총 4개 부문의 투자설명회로 구성된다. 사전 공모를 통과한 29편의 경쟁 작품 중 19편을 선정해 시상할 계획이다.

K-DOCS의 전체 상금은 7억4000만원으로 다큐멘터리 시상식의 상금 규모로는 국내 최대다.

아울러 과기정통부와 KCA는 케이피치 프라임과 케이피치 프레쉬에 당선된 우수작에 대해서는 상금 이외에도 올해 11월에 열리는 암스테르담 국제다큐영화제(IDFA)와 연계한 해외 투자설명회 참가할 기회도 함께 지원할 예정이다.

행사 마지막 날인 23일에는 4개의 피치 프로그램을 통해 최종 선정된 우수작 19편에 대한 시상식을 진행한다. 시상식 행사에는 수상자 및 시상자, 그리고 국내외 다큐멘터리 관계자 등이 참가하여 수상자들에 대한 축하와 함께 K-DOCS 참가작에 대한 투자 논의 등도 활발히 진행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hsyhs@newsis.com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원본기사 보기

출처: 뉴시스(2024.08.19.)

메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