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nvest KOREA

검색
※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맞춤정보 검색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정보 검색 서비스 바로가기

투자뉴스

  • Home
  • Invest KOREA 소개
  • 뉴스룸
  • 투자뉴스
'탄소중립 글로벌 중추국가 도약'…국제 콘퍼런스 개최
작성일
2022.10.20


[서울=뉴시스]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국제 컨퍼런스 포스터(제공=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오제일 기자 =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환경부, 한국환경연구원이 공동으로 주최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국제 콘퍼런스가 20일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한덕수 국무총리와 김상협 탄녹위 민간위원장,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 이창훈 한국환경연구원장, 허탁 한국환경한림원 회장, 황주호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송두근 삼성전자 부사장 등이 참여했다.

프랭크 라이스베르만 글로벌녹색성장기구(GGGI) 사무총장, 콜린 크룩스 주한 영국대사, 악셀 팀머만 IBS 기후물리연구단장 등 해외 인사들도 함께했다.

주제는 '탄소중립 글로벌 중추국가로의 도약', 부제는 '책임있는 실천, 질서 있는 전환, 혁신주도 탄소중립'이다. 제2기 탄녹위 공식 출범 전, 탄소중립·녹색성장과 관련된 다양한 정책 비전이 제시되고 공유됐다.

메인세션은 '탄소중립을 위해 우리나라가 나아가야 할 길'을 주제로, 세부세션에서는 '원자력과 재생에너지의 동행'을 주제로 산·학·연·관 전문가들의 주제발표와 패널토론이 진행됐다.

반 전 총장은 메인세션 기조 강연에서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탈정치화된 초당파적인 의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세부세션에서는 원전과 재생에너지의 병행 확대 필요, 배출권거래제 개편, R&D 지원 병행 등이 논의됐다.

한 총리는 이날 환영사에서 "우리 정부는 에너지 정책방향과 온실가스 감축 계획을 정교히 가다듬고 산업혁신 전략과 기술개발 투자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 탄녹위 민간위원장은 개회사에서 "탄녹위는 민관 합동으로 반도체에 버금갈 초격차 녹색기술 개발에 총력을 다하는 등 질서 있는 전환, 혁신적인 실천을 통해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탄소중립을 구현하겠다"고 했다.

한편 탄녹위는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탄소중립, 녹색성장과 관련된 주요 쟁점과 구체적인 이슈를 중심으로 다양한 산·학·연·관 전문가들과 함께 릴레이 콘퍼런스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kafka@newsis.com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원본기사 보기

출처: 뉴시스(2022.10.20.)

메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