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진출 성공사례
- Home
- Why KOREA
- 한국진출 성공사례
협력과 혁신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로 발전하고 있는 사프란코리아
한국과 프랑스는 지리적으로는 멀리 떨어져 있지만 가까운 동반자이다. 1886년 수교를 맺은 이래 양국은 다양한 분야에서 공고한 관계를 유지해왔다. 최근에는 수교 130주년을 맞아 양국 간 상호 교류를 확대하기 위해 ‘2015-2016 한-불 상호교류의 해’를 지정, 운영하기도 했다. 이처럼 양국이 장기적인 우호협력 관계를 유지할 수 있었던 근간에는 민간 분야의 교류 못지 않게 한불관계의 과거와 미래를 함께 써 나가고 있는 사프란과 같은 기업들의 역할이 있었다.
세계적인 첨단 기술 업체인 사프란그룹은 항공우주, 방위 및 보안 사업을 주력으로 하며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프랑스에 본사를 두고 전세계적으로 사업을 펼치고 있는 사프란의 총 직원 수는 7만 명으로 2015년 매출은 174억 유로에 달한다. 사프란은 독자적으로 혹은 합작을 통해 주요 시장에서 세계 1위 또는 유럽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사프란코리아의 알렉시 드 펠포르 대표이사로부터 세계 항공과 방위 산업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비결에 대해 들어보았다.
사프란의 사업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항공우주 분야에서는 고정익 및 회전익1) 민항기와 군용기에 탑재되는 엔진의 설계, 제작, 시험, 판매 및 사후지원까지 제품 전주기를 아우르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고정 및 회전익 민항기와 군용기용 시스템과 장비도 생산합니다. 저희 제품은 최신 리저널 항공기(좌석 수 90석 이하로 중단거리 운항에 사용)와 업무용 항공기, 협동체와 광동체2) 메인라인(좌석 수 90석 이상으로 장거리 운항에 사용) 제트기에 사용됩니다. 사프란은 다양한 분야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엔진 및 엔진실 통합 추진 시스템, 항공기 전자 장치 일체 및 착륙 장치 등을 항공기 제작사와 운행사에 하나의 패키지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방위 산업에서는 옵트로닉스 (optics + electronics, 광학과 전자공학을 결합시킨 복합 첨단 산업), 항공전자, 항법, 전자 장치 및 필수 안전 소프트웨어 등 주요 분야에서 민간 및 군용 장비와 시스템을 공급합니다. 우리 제품은 국토 안보와 경찰, 세관, 해양 및 산악 구조대 업무를 용이하게 해줍니다. 세계 여러 국가의 공군, 육군, 해군에서 국방 효율성을 향상시켜주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보안 분야에서는 폭발물과 불법 물질 탐지, 다중 생체인식, 보안 암호 문서 및 온라인 거래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어플리케이션과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사프란의 기술을 통해 개인은 물론 사업체와 국가의 안전과 보안이 향상됩니다. 저희의 기술은 운송 수단, 사회 기반 시설 및 거래의 보안을 지켜주며 사람과 제품에 대한 보호를 강화시켜줍니다.
사프란그룹은 몇 년 전 사프란코리아를 설립했는데, 한국에 진출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프란그룹 자회사의 제품이 한국 시장에 들어온 지는 30년이 넘습니다.
현지에 직접 진출하지 않으면 상호 신뢰에 기반한 관계가 실질적으로 형성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사프란그룹은 한국에 회사를 설립하기로 했고, 감사하게도 제가 초대 CEO를 맡았습니다.
한국인들은 생산 능력은 물론 기술과 생산 공정을 발전시키는 데 있어서 언제나 뛰어난 역량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경쟁력 덕분에 사프란과 같은 첨단 기술 기업에게 한국은 잠재력이 높은 파트너입니다. 한국의 항공우주 산업과 방위 산업은 밝은 미래를 갖고 있습니다.
사프란코리아가 한국에 진출할 때 처음 정착 과정에서 힘든 점이 있었을 것 같습니다.
터보메카, 사젬, 스네크마, 메시에 부가티 다우티, 래비널 파워 시스템 등과 같은 일부 자회사들은 한국에서 꽤 알려져 있지만, 사프란 브랜드 자체는 인지도가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또 정부나 많은 한국 기업들은 이 회사들이 사프란의 전액 출자 자회사라는 사실을 잘 모르고 있죠.
우리는 글로벌 선두 업체로써의 입지를 강화하고 전세계 시장에서의 성장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자회사에 사프란 통합 브랜드를 적용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따라서 현재는 전 그룹사가 사프란 로고를 공통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프란은 고객, 협력사, 주주 및 직원 등 모든 이해 관계자의 이익을 제고하기 위해 브랜드 이미지를 크게 발전시켜왔습니다. 단일 브랜드 통합으로 한국 내에서 사프란의 인지도가 더욱 향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우리의 사업은 물론 제품과 서비스가 더욱 부각될 것입니다.
한국과 프랑스는 특히 사업 분야에서 많은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양국의 사업 협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지요?
사프란은 옵트로닉스 시스템, 관성 항법 장치( INS : Inertial Navigation System), 헬리콥터 엔진 및 착륙 장치를 국군에 조달하고 있으며 이 사업의 대부분을 한국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말씀 드리면 관성 항법 장치는 한화디펜스, 헬리콥터 엔진은 한화테크윈, 헬리콥터 비행 통제는 휴니드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보안 산업 분야에서는 인천과 부산 공항에 수하물 내 폭발물 탐지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민간 항공 산업에서는 국내에서 사용되는 상용 항공기 엔진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한국과 오래 전부터 관계를 구축해왔으며 계속해서 발전과 진전을 이뤄내는 한국의 잠재력과 한국인들의 저력을 볼 때 앞으로 더욱 더 많은 일들을 함께 해 나갈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성공을 일궈내는 협력관계는 이제 시작입니다.
By Esther Oh (estheroh@kotra.or.kr)
Executive Consultant/Invest Korea
1) 고정익 및 회전익 : 비행체 작동 방식에 따른 분류로, 회전하는 날개에 의해 비행에 필요한 양력의 전부 또는 일부를 발생케 하는 헬리콥터나 드론 등을 회전익기라 하고, 일반 여객기나 전투기 등 날개가 고정된 형태를 고정익기라 한다.
2) 협동체와 광동체 : 항공기 동체의 폭에 따른 분류로, 통로가 하나로 폭이 좁은 항공기를 협동체, 통로가 두 개로 폭이 넓은 항공기를 광동체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