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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진단 솔루션을 중심으로 본 국내외 바이오헬스케어 시장 현황 및 전망
글로벌 의료 AI 시장은 분석기관에 따라 분석 대상 기간과 시장 규모가 상이하나 공통적으로 포함되는 기간을 감안하면 향후 5년간 40%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MarketsandMarkets(2023)에 따르면 적용 분야별 시장 규모 전망을 살펴보면 2023년 기준 환자 데이터 및 리스트 분석 분야가 29.4억 달러로 가장 큰 규모에 해당했고 뒤이어 정밀의학(22.3억 달러), 의학연구(19.9억 달러) 순으로 나타났다.2)
분석기관 | 시장 규모 | 향후 전망 | 연평균 성장률(CAGR) |
---|---|---|---|
Fortune Business Insights | 195.4억 달러(2023) | 276.9억 달러(2024) → 4,909.6억 달러(2032) | 43.2% (’24~’32) |
Markets and Markets | 158억 달러(2023) | 158억 달러(2023) → 1,817억 달러(2030) | 41.8% (’23~’30) |
Precedence Research | 192.7억 달러(2023) | 266.9억 달러(2024) → 6,138.1억 달러(2034) | 36.83% (’24~’34) |
Technavio | 76.8억 달러(2023) | 76.8억 달러(2023) → 280.2억 달러(2028) | 29.5% (’23~’28) |
Future Market Insights | 70억 달러(2021) | 70억 달러(2021) → 1,818억 달러(2032) | 38.5% (’21~’32) |
구분 | 2023 | 2030 | GARG(’23~’30) |
---|---|---|---|
환자 데이터 및 리스크 분석 | 29.4 | 304.9 | 39.7% |
정밀의학 | 22.3 | 278.2 | 43.4% |
의학연구 | 19.9 | 201.9 | 39.2% |
의료 영상 및 진단 | 19.6 | 181.7 | 37.5% |
신약개발 | 17.1 | 209.1 | 43.0% |
생활습관 관리 및 모니터링 | 16.8 | 232.6 | 45.6% |
진료 및 병원관리 | 12.9 | 167.2 | 44.2% |
로봇수술 및 지원 | 10.2 | 149.2 | 46.7% |
기타 | 9.5 | 92.7 | 38.5% |
국적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합계 | CAGR(’16~’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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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 83 | 245 | 625 | 1,071 | 1,383 | 3,407 | 102.0% |
미국 | 120 | 232 | 276 | 390 | 477 | 1,495 | 41.2% |
한국 | 29 | 62 | 190 | 280 | 407 | 968 | 93.6% |
일본 | 30 | 84 | 166 | 343 | 273 | 896 | 73.7% |
독일 | 55 | 72 | 99 | 117 | 88 | 431 | 12.5% |
기타 | 28 | 81 | 195 | 252 | 318 | 874 | 83.6% |
전체 | 345 | 776 | 1,551 | 2,453 | 2,946 | 8,071 | 70.9% |
정부의 첨단바이오산업 육성 정책
이보다 앞선 2023년 4월에는 ‘바이오헬스 신시장 창출 전략(2023.2.28)’의 후속 조치로서, 의료기기 글로벌 수출 강국 도약을 위한 「제1차 의료기기산업 육성·지원 종합계획(’23~’27)」을 발표했다. 특히 의료 AI를 유망 기술 3대 육성 분야로 선정하여 적극적인 기술 개발 및 시장 형성을 지원하여 의료 AI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려는 정부의 의지를 확인할 수 있다.
비전 | 디지털-바이오 융합 및 바이오 제조혁신을 통한 2035 글로벌 바이오 강국 도약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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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향 | 우리 “혁신기반 기술”과 “고품질 데이터”의 결합으로, 차세대 “서비스 플랫폼”을 창출하고 “체감가치”를 실현하는 “바이오 가치사슬” 강화 | |
주요과제 | ① 기술혁신 과제 ⯈ 디지털바이오 육성 ⯈ 바이오 제조혁신 ⯈ 바이오 의료혁신 ⯈ 인류 공동의 난제 해결 |
② 기반구축 과제 ⯈ 핵심인재 및 산업생태계 ⯈ 연구·디지털 인프라 ⯈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 ⯈ 법·제도 체계 및 규제혁신 |
비전 | 국민건강과 미래 첨단산업을 견인하는 의료기기 수출 강국 도약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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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 ① 의료기기산업 수출 5위 국가 달성 ② 연구개발 투자 및 수출 선도형 의료기기 기업 육성 ③ 우수 국산 의료기기의 국내 사용율 확대 ④ 의료기기 산업 분야 전문 일자리 창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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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대전략 | ⯈ R&D : 포스트코로나, 새로운 패러다임 대응 전략적 R&D 투자 확대 ⯈ 임상 실증 : 국내외 임상 실증을 통한 국산 의료기기 사용 활성화 ⯈ 시장 진출 : 국가별·지역별 맞춤형 지원을 통한 시장진출 확대 ⯈ 제도/혁신생태계 : 혁신기술 시장진입 규제합리화 및 생태계 조성 |
한국 의료 AI 기업 해외 진출 사례
기업명 | 루닛 | 엔티엘헬스케어 | 딥바이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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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분야 | 유방암 및 폐암 | 자궁경부암 영상판독 | 전립선 및 유방암 진단 |
진출지역 (참여 프로젝트) |
EU, 미국(Cancer Moonshot), 일본, 사우디아라비아 등 | 베트남, 태국, 미국(CancerX) 등 | 모로코, 미국(CancerX) |
2) MarketsandMarkets(2023), “Artificial Intelligence(AI) Market”
정지은 부연구위원 (je.jung@kiet.re.kr)
산업연구원
<본 기고문의 내용은 KOTRA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