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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 Tourism
  • 회복되는 세계관광시장의 동향 내용닫기
    회복되는 세계관광시장의 동향
    UNWTO에 따르면 2022년 960억66천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해외 여행을 했으며
    이러한 내역은 세계관광 성장 추이 및 관광객 증감율로 보여진다.
    "세계관광 성장 추이"
    하단에 내용 참고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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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관광 성장 추이 표로 분류, 년도별 정보제공
    분류 ’04 ’05 ’06 ’07 ’08 ’09 ’10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여행객수(백만명) 761 809 842 898 930 892 956 997 1,043 1,095 1,142 1,397 1,243 1,332 1,407 1,455 406 429
    관광수입(US$ 십억) 633 705 744 856 973 886 979 1,080 1,117 1,204 1,274 1,223 1,254 1,349 1,453 1,483 548 617
    ※ 자료 : 관광지식정보시스템 세계관광지표(UNWTO, World Tourism Barometer)
    ※ 주 : 2021년은 잠정치임
    "국제관광객 증감률(2019년 대비)"
    하단에 내용 참고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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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제관광객 증감률(2019년 대비) 표로 년도별, 나라별 정보제공
    년도 세계 유럽 아시아 태평양 아메리카 아프리카 중동
    2020 -72 -68 -84 -68 -73 -73
    2021 -69 -59 -93 -63 -72 -66
    2022 -21 -21 -77 -35 -35 -17
    ※ 자료 : 한국관광연구원
    세계 관광협회(WTTC)에 따르면, 관광 산업의 2022년 세계 경제 기여도는 8조 6,000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2019년 기여도가 9조 2,000억 달러 였다는 점을 고려하면 관광산업이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복귀하고 있음을 알수있다.
    특히 관광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유럽,아메리카, 중동 지역의 빠른 회복이 관광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아시아 태평양은 2019년에 비하여 회복수치가 –77%로 낮은 것은 아시아에서 중국의 영향이 크다는 것을 나타난다.
  • 다양화되는 한국의 관광시장 내용열기
    다양화되는 한국의 관광시장
    방한 외국인 관광객 수는 2022년 3,198천명으로 집계되며 팬데믹으로 인한 관광객 감소 영향에서 벗어나 증가세로 변환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관광객 수는 2023년부터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여 진다.
    외국인 관광객의 한국관광 선택 시 주요 고려요인은(복수응답)‘음식/미식 탐방이 43.1%, 자연 풍경 감상이 34.4% 로
    2019년과 거의 같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하단에 내용 참고바랍니다.
    외국인 관광객 입국 현황(단위: 천명)
    • 2018년 : 15346
    • 2019년 : 17502
    • 2020년 : 2519
    • 2021년 : 967
    • 2022년 : 3198
    외국인 관광객 한국 선택 고려 요안 (복수 응답)
    • 음식·미식탐방 : 43.1
    • 자연 풍경 감상 : 34.4
    • 쇼핑 : 33.6
    • 역사·문화 유적 탐방 : 18.6
    • 기타 :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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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 : 관광지식정보시스템(www.tour.go.kr), 한국관광데이터렙(www.datalab.vistkorea.or.kr)
    2021년 방한 외국인 관광객의 주요 방문목적은 팬데믹 영향으로 ‘사업/전문활동 41.18%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2023년 1월부터 여행의 방문 목적은 여행(72%), 상용(0.1%), 공용(0.1%), 유학연수(3%), 기타(24.8%)의 비율을 나타내며 2019년으로 회복되는 상태이다.
    하단에 내용 참고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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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 : 한국관광데이터렙(www.datalab.vistkorea.or.kr)
    방한 관광객은 펜데믹 이전과 다른 형태를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며 유인요인의 변화를 볼 수 있다.
    하단에 내용 참고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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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외래관광객 : 한국관광을 위해 외국에서 입국한 사람
    • * 해외관광객 : 외래관광객+내국인으로 해외로 나가는 관광객
    ※ 자료원 : 한국관광연구원
    2019년 기준 한국의 방문객은 근거리 국가인 중국, 일본의 관광객이 주류 였다면,
    2022년에는 원거리 국가인 미국이 1위를 차지했고 동남아시아 관광객이 근거리 국가 관광객(중국, 일본)을 넘어서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코로나19 전후 국가별 방한 외래객 순위"
    하단에 내용 참고바랍니다.
    2019년 (단위 : 만)
    • 중국 602
    • 일본 327
    • 대만 126
    • 미국 104
    • 홍콩 69
    • 태국 57
    • 베트남 55
    2022년 1월 ~ 8월 (단위 : 만)
    • 미국 28.1
    • 중국 12.3
    • 필리핀 10.7
    • 베트남 7.9
    • 태국 6.7
    • 일본 5.6
    • 인도네시아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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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원 : 한국관광공사
    2022년 세계관광수입액은 US$ 1,031Billion으로 팬데믹이전 시장의 69% 수준으로 회복되었으며
    한국 관광 수입은 2022년 US$ 11.8 Billion으로 2021년 대비 110% 이다.
    방한 외국인 관광객 1인당 평균 소비액은 2022년 US$ 3,684,국제 1인당 평균 소비액 US$ 1,071보다 많은 상태이다.
    하단에 내용 참고바랍니다.
    (단위 : USD Billion)
    관광수입 표로 년도별, 전세계 관광수입, 국내 관광수입 정보 제공
    년도 전세계 관광수입 국내 관광수입
    2019 1494 20.7
    2020 559 10.2
    2021 638 10.6
    2022 1031 11.8
    (단위 : USD)
    관광객 1인당 평균 소비액 표로 년도별, 전세계, 한국 정보 제공
    년도 전세계 한국
    2019 1020 1185
    2020 1373 4042
    2021 1399 10985
    2022 1071 36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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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세계 관광 수입 - [자료 : UNWTO (UN World Tourism Organization)]
    ※ 국내 관광수입 - [자료 : 자료 : 한국관광데이터렙 (www.datalab.vistkorea.or.kr) 2022년 자료는 잠정치]
    ※ 관광객 1인당 평균 소비액 - [UNWTO, 한국관광데이터랩/KOTRA 수정편집]
  • 문화가 중심이되는 한국 관광시장의 경쟁력 내용열기
    문화가 중심이되는 한국 관광시장의 경쟁력
    K 컬쳐의 해외 관광객 유입
    K- 콘텐츠에 대한 글로벌 영향력의 확대는 한국으로의 관광객 유입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들이 쉽게 접근하는 넷플릭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월트 디즈니의 디즈니+, 애플TV+ 등
    해외 주요 콘텐츠에 보여지는 다양한 내용의 관광 콘텐츠는 해외 관광객 유입으로 확대 추세이다.
    넷플릭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디즈니+, 애플TV+ 이미지 크게보기
    국제 경쟁력을 가진 관광환경
    한국방문 외국인 관광객의 5대 방문지는 국제적인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며,
    현대와 전통 문화의 결합된 자연경관은 역사 관광, 혹은 휴양을 테마로 해 외국인 관광객의 발걸음을 이끄는 경쟁력을 보인다.
    제주도의 무비자 입국, 부산의 주말 일본 관광객의 접근용이, 강원, 전남 등의 지역을 필두로
    지역마다 뚜렷한 정체성을 가진 천혜의 자연 환경은 외국인 관광객의 호평을 듣고 있다.
    부산, 제주, 동해바다, 평창, 순천만 이미지 크게보기
    ※ 자료원 :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 인프라
    한국의 관광 인프라는 5대 관광접점(교통, 숙박, 음식, 쇼핑, 안내)으로 표현되는데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5대 관광 접점을
    10대 관광 접점으로 확대하여 관광 트랜드를 확대 변화를 진행하고 있다.
    "코로나 이후 새로운 시대의 관광, NEW ERA TRIP"
    하단에 내용 참고바랍니다.
    • N - 뉴 노멀 시대, 새로운 여행의 워케이션 확산 New Travel Experiences: Workation
    • E - 초개인화 시대, 여행경험의 나노화 Extremely-Personalized Travel
    • W - K-컬쳐 시대, 방한 여행의 스펙트럼 확장 Widen the Spectrum of K-Culture
    • E - 로컬의 시대, 지역 관광의 진화 Evolution of Local Trips
    • R - 기후변화 시대, 탄소중립 여행의 부상 Realizing Net-Zero Tourism
    • A - 관광할 권리, 모두가 즐기는 여행 실현 Accessible Tourism for All
    • T - 디지털 전환시대, 신(新)용할 관광 확대 Towards Digital Transformation
    • R - 위기 회복 시대, 웰니스 치유 여행 가속화 Recoveringfrom a Crisis: Wellness
    • I - 탈 경계 시대, 일상으로 스며든 관광 Interaotion between Tourism and Everyday Life
    • P - 창조의 시대, 스스로 성장하는 지역관광 Power of Local-Driven Tour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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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원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글로벌 리딩 MICE 산업
    우리나라의 국제협회 개최 세계순위는 UIA기준 2016년 997건, 2017년 1,297건으로
    2년 연속 세계1위를 달성하였으며, 2018년 2019년에는 2위를 기록하였다.
    2020년에는 팬데믹의 영향을 받아 세계 4위를 기록하였으며, 2021년에는 일부 회복하여 세계2위를 기록하였다.
    2021년 UIA보고서에는 국제회의 개최 1위는 미국512건, 2위는 한국473건, 일본408건이다.
    "세계 국제회의 개최건수"
    2010:11,519 / 2011:10,743 / 2012:10,490 / 2013:11,135 / 2014:12,212 / 2015:12,350 / 2016:11,000 / 2017:10,706 / 2018:11,240 / 2019:12,472 / 2020: 4,242 / 2021:6,473 이미지 크게보기
    "국내개최 국제회의 건수"
    2010:464 / 2011:469 / 2012:563 / 2013:635 / 2014:636 / 2015:891 / 2016:997 / 2017:1,297 / 2018:890(2위) / 2019:1,113(2위) / 2020:256(4위) / 2021:473 이미지 크게보기
    ※ 자료원 : 국제협회연합「UIA 보고서』
    ※ 산정기준 : UIA 통계기준
  • 정부 주요정책 및 인센티브 내용열기
    정부 주요정책 및 인센티브
    정부는 제6차 관광 전략회의를 추진하고 ▲K-컬처와관광의 매력적 융합으로
    2027년에는 외국인 관광객 3,000만명, 관광수입 300억 달러, 국내 여행일수 15일, 국내 여행 지출액 50조원을 목표로
    1. 세계인이 찾는 관광매력국가 실현, 2 현장과 함께하는 관광산업 혁신, 3. 국민이 함께하는 국내관광, 4. 오래머무는지역관광 시대 구현등
    세부 계획을 실행할 예정이다.
    하단에 내용 참고바랍니다.
    • 비전 : K-컬처와 함께하는 관광매력국가
    • 목표(’27)
      • 외국인 관광객 3,000만명 (’19. 1,750만명)
      • 관광 수입 300억 달러 (’19. 207억 달러)
      • 국내 여행 일수 15일 (’19. 12.9일)
      • 국내 여행 지출액 50조원 (’19. 44조원)
    • 전략
      • 세계인이 찾는 관광 매력 국가 실현 : K-관광 매력의 대대적 확산으로 시장 다변화
      • 현장과 함께 만드는 관광산업 혁신 : 규제 혁신을 통한 재도약 지원, 미래 관광 산업 선도기반 구축
      •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국내관광 : 국내여행 수요 촉진 및 지속가능한 관광 생태계 조성
      • 더 자주 더 오래 머무는 지역관광시대 구현 : 체류형 관광모델 개발로 지역경제 활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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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원 : 문화체육관광부
    외국인 투자기업에 대한 조세감면 대상 사업의 범위는 [조세특례제한법]제 121조의2,
    동법 시행령 제116조2에 의함-외국인투자촉진법 제 18조 제1항 제2호 규정에 의한 외국인 투자지역 입주기업 및 경제자유구역,
    새만금사업지구, 제주-개별형 외국인투자지역에 대한 임대료는 외국인투자위원회에서 국민 경제를 고려하여 결정한 경우, 100%까지 감면
    ※ 취득세 및 재산세 : 감면 대상일 경우 7년 또는 5년 감면
    투자진흥구역에 관광, 휴양업은 미화2천만달러 이상의 투자의 요건을 갖추면 사업참여 가능
    ※ 혜택 : 국유 공유재산의 임대료 감면, 국유, 공유재산의 매각, 지자체의 임대 용지 매입비의 융자,
    토지 임대료 감면 및 분양가인하, 교육훈련 보조금 지급
    각 시도별로 지방세 감면 조례를 제정하고, 외국인투자자를 적극 지원하고 있음
  • 관광산업 클러스터 내용열기
    관광산업 클러스터
    광역 연합 관광권별 메가개발
    정부에서는 관광권을 관광수요 및 공급을 고려하여 수도권·강원·제주를 ‘제1메가관광권’으로 설정하고,
    충남·충북·대전·세종을 ‘제2메가관광권’, 전북·전남·광주를 ‘제3메가관광권’, 대구·경북을 ‘제4메가관광권’,
    부산·울산·경남을 ‘제5메가관광권’으로 개발 계획을 발표하였다.
    "5대 메가 관광권구축 관광벨트 현황"
    관광중추도시, 관광중핵도시, 관광유명도시, 관광도시 이미지 크게보기
    ※ 자료 : 문화체육관광부(2021), 제4차 관광개발기본계획
    마리나
    한국은 현재 마리나항만 8개소 김포터미널, 제부, 왕산, 목포, 충무, 진해명동, 후포, 중문 운영 하고 있으며
    2029년까지 70개소 추가조성 예정이다.
    "마리나 항만 구역 위치도"
    하단에 내용 참고바랍니다.
    마리나 항만 구역 위치도 표로 구분, 현황, 개소 정보 제공
    구분 현황 개소
    검정 원, 파랑 원 해수면 마리나항만 예정구역 위치 55
    주황색 띠 원 내수면 마리나항만 예정구역 위치 15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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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 해양수산부(2020~2025), 제2차 마리나항만기본계획
  • 투자 성공 사례 내용열기
    투자 성공 사례
    복합리조트
    모히건선 복합 리조트는 인천 영종도에 건설되는 복합엔터테인먼트 리조트로 2023년 10월 부분오픈을 진행 하고 있으며,
    제주 신화월드는한국, 아시아 지역 신화와 역사를 핵심 테마로 JDC와 홍콩 람정그룹이 개발 중인 대규모 복합 프리미엄 리조트
    하단에 내용 참고바랍니다.
    • 모히건설(복합 리조트)
      • 사업기간 : 2015년 ~ 2020년
      • 위치 : 인천 영종도
      • 면적 : 3,274,000㎡
      • 사업내용 : 호텔,카지노, 테마파크, 상업시설
      • 총사업비 : 43억달러
      • 국내컨소시엄 : 인천공항공사
    • 제주 신화월드 [제주 람정] (복합 리조트)
      • 사업기간 : 2019년부터 부분개장
      • 위치 : 제주도 서귀포시 신화역사로
      • 면적 : 3,986,000㎡
      • 사업내용 : 호텔,카지노, 테마파크, 상업시설
      • 총사업비 : 24억달러
      • 국내컨소시엄 : JDC(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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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복합쇼핑몰
    미국 기반의 쇼핑몰 개발사인 Taubman社는 한국의 신세계 프라퍼티와공동 출자하여
    2016년 9월 ‘스타필드 하남오픈 이래 고양 외 8곳으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하단에 내용 참고바랍니다.
    • 스타필드 하남 (복합 쇼핑몰)
      • 사업기간 : 2016년 개장
      • 위치 : 경기도 하남시
      • 면적 : 460,000㎡
      • 사업내용 : 쇼핑몰, 백화점, 마트 등
      • 총사업비 : 3억달러
      • 국내컨소시엄 : 신세계 프라퍼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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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vest KOREA담당자
부동산/관광레저 PM
추윤철 서비스산업유치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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