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생명과학국가산업단지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바이오·헬스 특화 산업단지입니다. 주요 입주업종은 의약품, 의료기기,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등 제조업으로, 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해 조성된 계획형산업단지인 만큼 집적화를 위해 업종별 블록화를 통해 관련 업종끼리 인접하도록 설계·배치한 것이 특징입니다.
산업단지 개요
- 명칭 : 오송생명과학국가산업단지
- 위치 :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일원
- 단지규모
(단위 :천㎡)
46만평 규모의 첨단의료복합단지와 보건의료행정타운 조성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 내 신약개발센터, 첨단의료기기 개발지원센터 등이 입주기업의 바이오 신약 및 첨단의료기기 연구개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질병관리청과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보건관련 6개 국책기관이 들어선 보건의료행정타운은 제품개발에 필요한 인허가 절차를 보다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제2·3 생명과학국가산업단지 추가조성
지난해 9월, 면적 100만평 규모의 생명공학 및 정보 기술에 특화된 오송바이오폴리스지구(오송제2생명과학국가산업단지)가 완공되면서 향후 성장 시너지가 더 커질 전망입니다. 오송제3생명과학국가산업단지(약 204만평)와 충주바이오헬스국가산업단지(약 68만평), 세종스마트국가산업단지(약 84만평)까지 조성되면 충청 일대는 미래 바이오·헬스산업 허브로서 글로벌 시장의 주도권을 장악할 역량을 보유하게 될 것입니다.
기업주도형 MC 지원책으로 경쟁력 강화
주력산업과 연계한 MC(미니클러스터)를 구성하여 자율형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현재 충북지역 MC는 바이오·헬스, 신재생전지, 모빌리티부품소재, K-뷰티 분야로 기업들의 기술개발 및 성장전략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출처 : (글)한국산업단지공단, (사진)김주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