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국내 현황
- Home
- 투자가이드
- 정부정책동향
- 한국의 ESG 정책
- ESG 국내 현황
- 환경(Environment)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 영향 전반을 포괄하는 요소들이포함되며, 최근 기후변화와 관련된 탄소중립, 재생에너지 사용 등이 중요한 요소로 부각
- 사회(Social) - 임직원, 고객, 협력회사, 지역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에 대한 기업의 권리와 의무, 책임 등의 요소가 포함되고, 최근 인권, 안전·보건 등에 대한 이슈가 화두
- 지배구조(Governance) - 회사의 경영진과 이사회, 주주 및 회사의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권리와 책임에 대한 영역으로 이사회의 다양성, 임원 급여, 윤리경영 및 감사기구 등이 강조
한국 정부는 ESG 글로벌 논의 확산에 따라 국내 민간의 체계적 대응을 지원하기 위해 21년 8월 ’ESG 인프라 확충 방안‘을 마련하여 아래 내용을 발표
- 1ESG 경영공시 활성화
- 2중소ㆍ중견기업 ESG 역량 강화
- 3공공기관 ESG 경영
- 4ESG 채권ㆍ펀드 활성화
- 5시장자율규율체계
- 6공공부문 ESG 투자
- 7ESG 정보플랫폼 구축
또한, K-ESG 가이드라인ㆍ녹색분류체계 마련, ESG 투자플랫폼 구축, 중소기업에 대한 교육ㆍ컨설팅 확대 등 추진 중이다.
상장기업 중심으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및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
-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자율공시이며, 기업지배구조보고서는 자산 1조원 이상 기업 의무 공시이다.
- 삼성ㆍSK 등 주요 상장기업을 중심으로 ESG 보고서 공시 중이며, ’21년기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공시한 기업은 80개사이다.
국민연금의 ESG 투자 확대선언(’19.11월) 이후, 주요 투자기관들의 ESG 투자 급증
- 국민연금은 ESG 투자 확대(’22년 AUM의 50% 목표), ESG 통합전략 가이드라인(’21.11월) 마련 등 적극 주도하고 있다.
- 주요 금융사는 ESG 투자 목표 설정, 전담조직 신설, UN PRI (’20년 8개사 → ’21년 12개사) 참여 확대 등 ESG 투자 활성화 추진 중이다.
- 예를 들어, 신한금융 ESG 전담조직을 신설하였고, 한화자산운용 ESG 액티브펀드 출시하였다.
- 국내 ESG 투자규모는 ’20년 이후 크게 증가1)하고 있다.
대기업 중심으로 ESG 경영이 확산
- 삼성, SK 등 주요 대기업을 중심으로 ESG 경영전략 수립하고 공급망 관리 등 ESG 경영 적극 추진 중이다.
- 삼성 全계열사 ESG 사업계획 수립하고, 현대차 ’25년 배터리ㆍ수소전기차 67만대 목표로 하고 있다.
ESG가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떠오르며 ESG 평가와 컨설팅 시장이 국내에서 활발하게 조성
- 서스틴베스트, 대신경제연구소 등은 국내기업의 ESG 경영을 평가ㆍ제공하고 있으며, 로펌ㆍ회계법인 등은 ESG 컨설팅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